본문 바로가기
비문학/기술과학

「비행기 구조 교과서」- 나카무라 간지

by omicron2000 2020. 3. 19.
728x90

비행기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것

 
비행기 구조 교과서(지적생활자를 위한 교과서 시리즈)
『비행기 구조 교과서』는 30년 경력의 베테랑 파일럿인 저자 나카무라 간지가 항공기의 관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항공 교양서이다. 2016년 《비행기 조종 교과서》로 여객기 조종을 소개한 저자는 이번에 비행기의 구조와 작동 원리를 설명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제트 엔진, 운항 시스템, 착륙 장치, 안전 대책 등 항공과학 이해를 위한 100가지 핵심 지식을 정리하였으며 해당 내용을 그림과 도표로 잘 설명하고 있다. 총 6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1장에서 양력과 관련한 내용을 다루고 2장에서는 항공기와 비행의 차이점, 음속과의 관계를 살펴본다. 3장부터는 실제 비행기의 구조와 원리를 본격으로 다룬다. 4장은 제트 엔진의 구조를 5장에서는 비행기 운항과 관련 수치를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마지막 6장에서는 비행기의 안전 대책을 다룬다.
저자
나카무라 간지
출판
보누스
출판일
2017.03.20

 비행기는 우리 삶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속도만 따져 보아도 다른 교통수단과 비교해 훨씬 빠르고, 하늘에는 항로를 가로막는 것이 적기에 공항만 있다면 어디든지 곧장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전성을 따져 보아도 비행기는 더없이 훌륭한 교통수단이라 볼 수 있는데, 어쩌다 발생하는 비행기 사고가 충격이 커서 그렇지 사고율을 비교하면 자동차나 배에 비해 현저히 낮다는 점이 이를 뒷받침한다.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밀폐된 공간에서 오랬동안 있어야 하기 때문인지 비행기에 대한 불신이나 걱정을 가진 사람들이 적지 않게 있다. 이 책은 그런 불신과 걱정을 완전히 없애주고, 비행기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를 가지도록 해 준다.

 비행기는 매우 높은 고도에서 운항하며, 주로 먼 곳에 가기 위해 이용하는 만큼 오랜 시간동안 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작은 오차조차도 큰 문제로 악화될 위험이 있고, 이는 심각한 인명 피해를 야기할 수도 있기에 비행기는 대단히 정밀하게 만들어진다. 또한 하늘에서는 낮은 온도로 인해 일어나는 결빙, 뇌운에서 발생하는 번개, 새와 비행기가 충돌하는 버드 스트라이크 등의 여러 위험 요소가 있기에 이에 대한 해결책도 필요한데, 실제 비행기는 날개의 얼음을 떼어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으며, 번개를 맞아도 공기 중으로 방전시키는 장치가 있다.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해도 비상착륙을 할 수 있도록 항로가 공항으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지 않게 되어 있기도 하다.

 「비행기 구조 교과서」는 이처럼 비행기의 안전설비나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고, 그 외에도 비행기의 전체적인 구조나 비행의 원리 등 항공기와 관련된 대부분의 기초적인 사실을 담고 있다. 교과서라는 이름에 걸맞게 쉽고 친절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각 페이지마다 이해를 돕는 그림이 있어 복잡한 비행기의 구조도 쉽게 상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런 점에서 항공공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어도 누구나 읽을 수 있는 책이며, 단순히 비행기나 항공공학에 조금만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728x90

댓글